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IT 제품

크레마 사운드업 글꼴 사용자 폰트 간단하게 설정해보자

by 친절한😎상추§ 2019. 10. 13.
반응형

 이북리더기로 책을 보다 보면 좀 더 가독성이 높은 글씨체가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하죠. 그래서 크레마 사운드 업에서는 사용자 글꼴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크레마 사운드와 카르타, 터치 등도 글꼴을 추가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또 생각보다 쉽게추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책만 읽는 것도 재밌지만 이런 식으로 나만의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재미가 꽤 쏠쏠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제가 쉽게 설명을 해드릴 테니 여러분은 믿고 차근차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글꼴 및 폰트 (글씨체) 변경 방법

 차근차근 진행을 해볼 테니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따라해보세요!

 

 사전에 미리 어떤 글꼴을 추가하고 싶은지 결정하시고 글꼴 파일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선 크레마 기기를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PC 컴퓨터에 연결해줍니다.

 연결을 하셨다면 윈도 10의 경우 자동으로 드라이브가 설치되며 내 컴퓨터를 열어보시면 CREMA SOUNDUP 등의 기기명이 표시됩니다. MP3 플레이어 같이 생긴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열어줍니다.

 그러면 SD 카드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저장소가 바로 크레마의 저장공간이 되겠습니다. (특이한 점은 저는 SD카드를 꼽지 않았는데 자체적으로 내부 저장공간이 5.72GB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

 아무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SD카드로 들어가셨다면 CremaUserFonts라는 폴더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폴더로 이동해주세요. 다른 폴더들은 중요 폴더일 수 있으니 주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원하는 폰트를 복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확인한 지원 파일을. ttf와. otf 파일입니다. otf파일은 지원이 안될 줄 알았으나 잘 지원합니다.

 

 저는 나눔 명조체(네이버에서 한글날 기념으로 배포함)를 사용하다가 리 디바탕체(RIDIBatang.otf)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이북용 글씨체로 딱인 것 같습니다. 이것도 다음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크레마 쓰면서 리디폰트쓰는 건 반칙일 수 있지만, 그래도! 좋은 폰트를 위해 어쩔 수 없었습니다. 😬

 

기기에서 폰트(글꼴) 적용시키기

 폰트를 모두 복사하셨다면 이제 기기에서 e-book을 켜줍시다. 그 뒤 위에 설정 버튼을 터치해서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이후 글꼴 선택 부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글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바로 해당 글씨체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도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글꼴 목록이 뜹니다. 사용자 글꼴이라고만 떠서 파일명으로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이럴 거면 아까 복사할 때 파일명을 글꼴명으로 바꿔주는 것도 좋을 뻔했습니다. 아무튼 저기서 비교를 해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 쉽죠?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궁금한 점은 덧글로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그러면 즐거운 독서시간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