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IT 제품

구글 Teachable Machine 머신러닝 무료 서비스 공개 (사용법 간단)

by 친절한😎상추§ 2019. 11. 9.
반응형

 요즘 핫하게 사용되고 있는 머신러닝을 구글에서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습니다.

 

 머신러닝이란 말 그대로 기계학습을 말합니다. 기계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러닝은 한국말로 하면 학습이죠. 즉 기계에 학습을 시켜서 지능을 같게 하는 것입니다.

 

 지능이란 예를 들어서 개와 고양이를 분류해내거나, 차도와 인도를 구분, 공장에서 물건의 불량 유무 등 아주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떠오르는 자율주행도 비슷한 원리로 머신러닝(딥러닝)이 사용됩니다.

 

구글의 Teachable Machine

구글의 티처블 머신

 그래서 보통 머신러닝이라고 하면 전문가들만 사용할 수 있고 일반인들은 쉽게 접하기가 너무도 어려웠는데요. 그 이유로는 수학적인 지식과 프로그래밍 지식 등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실제로 머신러닝을 체험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구글에서는 그 틀을 깨고 일반인들도 쉽게 머신러닝을 통해 학습을 시키고 자기 자신만의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서 모델이란 최종적으로 학습을 시켜서 얻게 된 결과입니다. 즉 모델을 사용해서 모델에 입력을 주게 되면 출력으로 정답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개 고양이 모델에 고양이 사진을 주게 되면 결과로 고양이 99% 이런 식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는 예시입니다. 자기 자신과 자기 자신+강아지를 학습시켰을 때 볼 수 있는 결과로 강아지와 사람이 함께 있을 때 Me + Dog <3 가 96%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특정 자세를 학습시킬 수도 있으며 오디오를 통해 음성을 학습시킬 수도 있습니다. 음성의 예로는 물이 흐르는 소리 또는 손뼉 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첫 번째 먼저 정답이 될 각 클래스들의 자료를 모아줍니다. 웹캠을 통해서 여러 개의 데이터를 바로 모을 수 있으며 기존에 있던 파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디오 파일로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이미지, 오디오, 포즈 등 3가지 종류를 골라서 자기만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은 커밍순으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Train model 버튼을 눌러서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때 Epochs와 Batch Size, Learning Rate 또한 임의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에포크는 학습의 반복수, 배치 사이즈는 반복 시 사용될 데이터 개수, 러닝 레이트는 학습률로 0.001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관련 문서를 더 찾아서 학습해보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Export를 통해서 모델을 다운로드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view를 통해서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델을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프로그램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이래서 구글이구나

 저도 사실 머신러닝(딥러닝) 관련 공부 그리고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단순히 사람을 인식해서 어떤 사람인지 구분을 하게 해 주거나 물건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계산대에서 총가격이 계산되는 것을 만들기 위해서 엄청난 데이터를 모으고 몇 시간에 걸쳐서 그래픽카드로 학습을 시키곤 했습니다. 학습을 시키는 것은 컴퓨터를 켜놓고 돌려놓기만 하면 돼서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학습을 위한 실행환경 만들기 학습 데이터 수집하기 그리고 기본적인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대한 기본지식 + 이론학습이 필요했습니다. 게다가 프로그래밍 지식까지 말입니다. 제가 전공자여서 프로그래밍 지식은 어느 정도 있어서 그렇지 일반인들이라면 위 과정을 전부 진행했다가는 몇 달이 순식간에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글이 공개한 터쳐블 머신을 보고 정말 전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간 프로젝트에서 고생한 것을 단 한 번에 해주는 서비스라니 라는 생각이 들면서 참 씁쓸하기까지 했습니다. 어쩌면 이 서비스를 통해서 정말 머신러닝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우리의 삶의 가치를 더 높여주고 기술 또한 앞으로 얼마나 발전이 될지 정말 기대가 많이 됩니다.

 

Teachable Machine 홈페이지 바로가기

 평소에 머신러닝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바로 Teachable Machine으로 이동해서 바로 자신만의 모델을 만들고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놀라운 경험이 될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