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etis 공유기 설정, 초기화 및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 총정리

by 친절한😎상추§ 2020. 7. 29.
반응형

netis 공유기 설정 그리고 초기화

iptime 다음으로 가성비 좋은 공유기

공유기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netis의 설정방법, 비밀번호 설정, 초기화 방법들에 대해서 모두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종이 여러개가 있지만 설정하는 방법은 내부 소프트웨어가 같아 동일하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서 다 알아가세요.

참고로 인기가 많은 공유기는 ipTime 그리고 netis가 있습니다. 대다수 분들이 아이피타임을 사용하지만 netis(넷티스, 네티스)공유기가 더 저렴하고 성능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netis 공유기도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저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공유기를 구매해서 랜선을 꼽고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WiFi)를 연결하려고 하면 초기에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보안상 위험하기 때문에 따로 설정을 통해서 꼭 정해주어야합니다. 보안문제도 그렇고 다른사람이 쓴다면 속도도 잘 안나오기 때문이죠.

공유기마다 설정주소가 따로 있고 netis 공유기 설정 주소http://netis.kr 입니다. 초기에 비밀번호가 걸려있지 않은 와이파이에 연결하신 후 저 주소로 들어가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 아이디도 추가를 해야 정상적인 작동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했다면 기본적으로 초기 설정을 하는 창을 보실수가 있습ㄴ다. 이때 관리자 계정 및 비밀번호 영어+숫자를 조합한 8자리 이상을 입력하시면됩니다. 와이파이 이름도 무선 이름을 입력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무선도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netis 공유기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공유기 2G 5G 차이점

와이파이는 비밀번호가 8자리 이상이어야 하므로 최소한 8자리는 정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1234567890 등을 많이 쓰는데 보안상 위험하므로 본인만 알고있는 비밀번호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추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기본 설정 외에 고급설정 또한 지정할 수 있습니다. Mesh 설정을 하는 부분 인터넷 TV 설정, 2.4G와 5G의 이름을 따로 설정하는 부분 참고로 2G와 5G의 차이점은 5G가 속도가 더 빠르지만 근거리용입니다.

2G의 경우에는 원거리지만 5G보다는 속도가 약간 더 느립니다. 이점 참고해서 사용하시고요. 공유기가 있는 방 내부에서 사용하면 5G를 쓰면 되시고, 다른 방으로 이동하거나 벽이 있는 경우에는 2G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다음은 netis 공유기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공유기의 관리자 계정(아이디,비번)과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모두 까먹었을 경우에는 공유기에 있는 초기화 버튼을 10초간 눌러서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후에는 계정과 비밀번호를 다시 지정하시면됩니다.

만약에 대학교나 학교 기숙사에서 고정 아이피(ip)를 사용하고 있다면 따로 설정을 해야합니다. 고정아이피의 경우에는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인터넷 설정에서 고정IP를 선택하고 기숙사나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입력하면됩니다.

사용 설명서 (확대가능)

입력해야할 정보는 IP,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 DNS 주소인데요? 이 정보를 요청해서 받으신 다음에 그대로 설정하신다면 netist 고정 아이피(ip)인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이 어렵다면 랜선을 직접 연결해서 우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끔 메인 인터넷 랜선을 WAN 포트가 아닌 컴퓨터 랜선 꼽는 곳에 꼽는 분이 계신데요? 이러면 아무리 설정을 잘 해도 인터넷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WAN이라고 써있는 곳에 메인 인터넷선을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netis 공유기 설정 주소 및 NAS, FTP

네티스인가 넷티스 공유기인가?

당연한 소리겠지만, 인터넷이 개통되어있는 환경에서 하셔야 하고요. 랜선이 고장나거나 단선된 경우에도 인터넷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나스(나쓰, NAS)라고 해서 공유기를 웹하드처럼 쓸 수 있는 기능도 있나봅니다.

제가 가진 기종이 1200Mbps Wi-Fi MF1200AC 기종인데요? 이 제품은 아예 NAS기능 사용 설명서를 따로 동봉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히 공유기에 SD카드를 넣어주기만 하면됩니다. usb로 외장하드 또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단, USB허브를 통해서 2개 이상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NAS가 되는게 어딘가요? 요즘 공유기 참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FTP기능도 제공이 되기 때문에 왠만한 파일 공유는 정말 공유기 하나로 끝날것 같네요.

위에 올려드린 정보만 잘 확인하셔도 설정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혹시나 안되는 점이 있으시면 덧글 문의 또는 사용 설명서를 한번 더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netis 공유기 초기화를 쉽게하는 방법을 알아봤고 비밀번호 설정과 나스까지 쭉 둘러봤습니다.

저도 사실 설명서에 있는 내용을 다 포함시켰기 때문에 이 글이 끝장판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유기 없는 분들은 netis제품 정말 추천을 드리면서 결론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번외로 추가 팁을 드리자면, 공유기는 3인 이상이 사용할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것을 동시에 본다면 속도는 더 느려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2가족이 사는 경우나 많은 사람들이 있는 환경인 경우 추가 공유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는 집이 넓은 경우 방과 방사이를 지나면 속도가 더 느려집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구간 마다 공유기를 설치하거나 wifi 증폭기를 설치해서 인터넷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십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성능좋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설명서를 모두 찍어서 올려드리니 꼭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