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팡맨 월급 : 한달 하루 10시간 일하고 얼마나 벌까? 이젠 쿠팡친구

by 친절한😎상추§ 2020. 7. 27.
반응형

쿠팡맨 월급은 보통 얼마를 받나요?

택배 건당 5~600원으로 계산

온라인 쇼핑몰에서 로켓배송, 쿠팡이츠 등등 엄청난 확장세를 보이면서, 쿠팡맨을 대거로 뽑으면서도 월급은 높다고 유명한데요? 그러면 쿠팡맨으로 한달동안 일을 한다면 과연 한달 월급은 얼마를 받으며 근무시간은 또 어떨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참고로 오늘 부로 쿠팡맨에서 쿠팡친구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히면서 이제는 익숙해진 쿠팡맨을 쿠팡친구라고 불러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아지까지는 쿠팡맨이 더 많이 쓰이므로 최대한 쿠팡맨이라고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맨의 월급을 알기 전에 쿠팡맨의 지원자격부터 알고 넘어가야합니다. 쿠팡맨의 지원 자격은 성별이나 학력, 경력이 상관없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는 직업니다. 하지만 미성년자 또는 60세 이상 정년이 넘은 분들은 지원 불가능합니다.

지원자격이 열려있지만서도 사실 쿠팡맨이 되려면 체력테스트와 운전실력 그리고 인성검사 등의 여러가지 직무적인 시험과 면접을 거쳐서 채용됩니다. 경쟁률만 찾아봐도 10명이 지원을 할경우 한두명 정도만이 쿠팡맨이 되는 만큼 그렇게 쉬운 지원조건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급은 인센티브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쿠팡은 배송 역량을 평가하고 추가로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근무자의 능력에 따라서 월급이 다른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의 경우에는 기숙사도 제공이 된다고 하네요.

쿠팡친구의 차량의 경우 면허의 종류와 상관없이 운전이 가능한 오토차량이 제공되며 기본적으로 4대보험으로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이 가입됩니다. 연 1회에 건강검진도 진행해주며 물론 연차휴가도 있습니다. 연차휴가는 1년에 14일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물량이 많아서 보장된 휴게시간을 사용할 수 없을 뿐더러 요즘은 새벽배송이 많은 관계로 그렇게 편안한 일자리는 아닙니다. 괜히 월급을 많이주는게 아니죠. 일주일에 5일 근무가 기본이며 채용 2년뒤에는 정규직으로 전환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쿠팡맨 월급 평균 300만원 내외

앞으로는 쿠팡친구 월급으로 호칭

쿠팡맨의 월급은 평균 300만원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또 개인차에 따라서 많이 버는 사람은 700만원 이상을 받는 쿠팡맨도 있다고합니다. 근무시간의 경우 주 50시간제, 즉 하루에 10시간 정도를 근무하고, 하루 평균 200~250개의 택배를 배송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배송량과 월 실수령액을 계산해보았을 경우 택배 배송 하나당 600원 꼴로 버는 셈입니다. 이렇게 보면 하나당 별로 안받는 것 같네요. 현실적으로 현재 쿠팡맨이신 분들도 쿠팡에서 일하는 알바보다 시급이 적응 경우도 있어서 월급에 대한 임금협상을 벌인적도 있습니다.

쿠팡맨 연봉은 3,500만원 추정치로 파악됩니다. 수습 기간 3개월 동안에는 270만원 정도이며, 그 이후에는 세전 약 280만원을 받습니다. 2년동안 일하면 정규직이 되어 월급은 330만원급으로 상승합니다. 그리고 3년~4년차의 경우에는 340만원 정도라고합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비율은 정규직이 30%, 비정규직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정규직의 경우 노멀(일반) 쿠팡맨급과 라이트급 쿠팡맨으로 다시 구분됩니다. 차이점은 라이트급의 경우에는 배송물량이 조금 줄어들고 최저시금 임금제로 운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급 쿠팡맨의 월급은 약 214만원, 라이트급 쿠팡친구의 월급은 약 173만원으로 계산됩니다. 물론 배송건에 대한 인센티브 금액 또한 다르게 쳐지며, 업무 능력이 좋다면 라이트급에서 노멀급으로 승진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물론 있습니다.

하루만 일하는 쿠팡맨또한 있습니다. 일단위로 고용을 하는 제도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서 근무를 하고 플렉스라는 어플을 사용해서 배송을 한 뒤에 쿠팡카를 반납하고 바로 퇴근할 수 있습니다. 주 1일 근무또한 가능하므로 유연하게 선택해서 근무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기본적으로 차량 및 유류비는 지원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요. 100가구에 해당되는 물량을 받아서 배송하면되고 100가구 초과시에는 가구당 500원이 추가 지급되어 계산됩니다. 단, 지원시 2시간의 안전교육이 포함되며, 이또한 급여에 포함됩니다.

최종적으로 쿠팡맨 월급은 300만원 정도로 세후 270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쿠팡맨 또는 쿠팡친구로 참고하시면 얻을 수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의 앞날을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