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크게 잃지 않고 위험을 대비하려면 가입하는 것이 좋은 보험 그런데 이름이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오늘 글에서는 보험 상품명에 따라서 무슨차이가 있는지 쉽게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생명 무배당 종신 유니버설 골드 보험, ❌ 생명 트리플 라이프 연금 등 이름이 무척 복잡해 보이고 한눈에 알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이름이 10글자가 넘더라도 자세히 알 수 있게 짓는 것이 일반인들이 쉽게 가입할 수 있고 더 좋을 텐데 말이죠.
보험 이름 뜻 알고 보면 쉽다 😮
사실 그런데 보험의 이름에도 몇 가지 규칙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규칙만 알고 있다면 이름만 보고도 이 상품이 어떤 내용을 제공하는지 대략 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크게 회사명, 배당 여부, 부가 기능, 기본 보장 기능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종류
- 생명보험 : 생명 담보 상품이며 특정한 질병이 발병하게 되면 보장해줍니다.
- 손해보험 : 재산상의 손해를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실제 본인이 쓴 금액을 지급합니다.
배당 여부
- 유배당 : 고객에게 잉여금액을 배당합니다.
- 무배당 : 고객에게 잉여금액을 배당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팔아먹습니다.)
부가적 기능
- 변액 : 지불한 보험료에서 일부를 금융상품에다 투자를 해서 운영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실적이 좋으면 고객에게 이익을 배분합니다. 실적배당형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하는 경제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 유니버셜 or UL : 보험료를 낼 때 자유롭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중도에 인출도 가능합니다.
보장하는 내용
- 종신 : 가입한 고객이 아무 때나 평생 어떻게 사망한 다고 해도 사망보험금을 보장해줍니다.
- 정기 : 사망을 보장은 해주지만 아무 때나 되는 것이 아니라 50~60세 또는 20년 등 특정 기간을 정해두고서 사망을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 CI : 치명적인 병이 발병하게 되면 치료비가 없을 수 있는데 이때 사망보험금을 미리 지급해서 치료 등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기타
- 방카 : bank+assurance를 합쳐버린 것으로 은행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다이렉트 : 인터넷 전용 보험이 되겠습니다.
보험가입 시 꼭 아셔야 할 것 🤔
자 이런 식으로 대략적으로 이름만 보고도 파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어렵진 않죠? 가입 전에는 꼭 자필서명, 청약서 부본과 1회 보험료 납입 영수증 수령 및 보관, 보험약관 교부 및 설명을 필히 챙기시기 바랍니다. 장기로 들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꼭 지켜주셔야 나중에 제대로 된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필로 서명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돈을 안 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이자가 없는 보험료만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엄청 큰일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당혹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계약과 동시에 계약자는 반드시 보험료 납입의 의무, 고지 의무, 통지 의무를 꼭 지키고 주장해야 합니다. 구두보다는 서류를 꼭 남기셔야 합니다.
위 내용만 자세히 알고 계셔도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이름에서 어떤 상품인지 파악하는 방법과 가입 시에 지키거나 알아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지금 이 순간이 아니어도 미래의 큰 사고를 대비하는 것은 아주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